2022.12.02 (금)

환경보전 길라잡이

 

 

-CHAPTER 1

 우리는 요즘 미세먼지로 인해 하얗게 변한 하늘을 바라보며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다시 한번 깨닫고 있습니다. 또한, 전곡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영어 교과서에 실린 ‘Palm oil, the biggest threat to orangutans’라는 글에서는 팜유를 생산하기 위한 인간의 무분별한 삼림 벌채로 인하여 오랑우탄의 서식지가 파괴되어가고 있다고 하며 그 심각성을 설명합니다. 이렇게 인간의 끝없는 욕심으로 환경은 나날이 오염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인지한 사회의 곳곳에서는 웨딩드레스 재활용, 현수막 재활용, 방화복 재활용, 구제 옷 구매하기 등 여러 분야에서 환경 보존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우리 주변에서도 이러한 노력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현재 환경을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시는가요? 아직 감을 잡지 못하셨다면 제 글이 여러분들의 길라잡이가 되길 바랍니다.

 

-CHAPTER 2

 여러분은 혹시 어린이날이 언제인지 아시나요? 네, 분명 모든 분이 쉽게 5월 5일이라고 답하셨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렇다면 혹시 지구의 날이 언제인지 아시나요? 이 질문에는 쉽게 대답하셨나요? 많은 분이 그러지 못하셨을 거로 생각합니다. 지구의 날은 4월 22일로, 지구 환경오염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서 자연 보호자들이 제정한 지구 환경보호의 날입니다. 지구의 날에는 전 세계가 함께 참여하는 지구촌 전등 끄기 캠페인 ‘2021 Earth hour’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캠페인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이 글을 통해 알게 되었다고 하더라도 괜찮습니다. 지금부터라도 불필요한 전등 끄기를 실천할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CHAPTER 3

 다음은 우리의 삶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환경보호 방안 중 하나인 ‘제로 웨이스트’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는 모든 제품이 재사용될 수 있도록 장려하며 폐기물 배출을 방지하는 데 초점을 맞춘 원칙입니다. 쓰레기 매립지나 소각장, 바다에 쓰레기를 보내지 않는 것이 제로 웨이스트의 목표입니다. 환경오염의 심화에 따라, 이제는 환경을 지키는 것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제로 웨이스트 운동에 동참해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CHAPTER 4

 이따금 ‘나중에는 그림을 그릴 때, 하늘을 파란색이 아닌 하얀색으로 그리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두가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다시 지구를 회복시키기 위해 노력한다면, 우리는 다시 푸른 하늘을 보며 마음 놓고 미래를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환경이 인간의 도구로서 존재한다는 생각보다는 우리와 공존하는 존재로 인식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기사 김영은

편집 심재혁


About_Us(교육)

더보기

특별기획 : COVID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