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24 (일)

특별기획 :COVID19

백신 (vaccine)

 

 

 

 여러분은 백신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요즘 코로나로 인해 너도 나도 예약하고 병결을 내거나, 주말을 반납하는 등 백신을 맞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는데, 이러한 백신이 어떠한 종류가 있고, 우리 몸에 어떤 작용을 하고, 또 어떤 부작용이 있으며 또 앞으로의 바이러스는 어떻게 될지 함께 알아봅시다.

 

백신이란 무엇일까?

 백신이란 전염병에 대하여 인공적으로 면역을 주기 위해 생체에 투여하는 항원의 하나입니다. 생균에 조작을 가하여 독소를 약화시키거나 균을 죽게 하여 만든 주사약으로 자가 백신, 다가 백신 따위가 있습니다. 쉽게 말해 백신은 치료제가 아닌 예방약으로, 접종하면 감염된 것과 비슷한 효과가 생겨 우리 몸에서는 해당 바이러스를 방어하는 맞춤형 물질을 2~4주 사이 만들어지는데 이것을 항체라고 합니다. 이 항체는 바이러스의 특징을 기억하고 있다가 다음에 바이러스가 침입했을 때 즉시 식별하고 면역체계를 가동해, 바이러스가 증식하기 전에 없애버리는 것이 백신의 효과입니다.

 

백신의 종류로는 무엇이 있을까?

 이번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은 크게 아스트라 제네카인 바이러스 벡터 백신과 화이자, 모더나 같은 mRNA 백신으로 나누어집니다.

먼저 바이러스 벡터 백신 실제 바이러스 항원 유전자를 다른 바이러스에 넣어 인체에 투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바이러스 항원 유전자를 새롭게 만들어낸 다른 안전한 바이러스 껍데기에 넣고 벡터(운반체)를 이용해 인체에 투여하는 방식입니다.

다음으로 mRNA 백신은 모든 단백질은 DNA - mRNA - 단백질 과정을 거쳐 합성되는데 먼저 바이러스의 유전정보가 담긴 mRNA를 만들어 인체에 주입합니다. 주입된 mRNA가 인체에서 스파이크 단백질인 항원을 만들어내고 몸속 면역체계가 이를 인식해 면역반응을 일으키면서 항체를 형성하는 원리입니다. 즉, 실제 바이러스 항원을 투여하는 것이 아니라 체내에 주입된 mRNA가 항원 단백질을 생산해 이를 통해 항체를 형성하는 방법입니다.

 

백신의 부작용은 무엇일까?

 백신의 부작용으로는 흔한 코로나19 백신 부작용으로는 주사 맞은 팔 부위에 통증이나 조흥, 부어오름 등이 나타나고, 몸 전체에서 두통과 피로감, 근육통, 오한, 구토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반적인 코로나19 백신 부작용 외에도 특정 질환이 백신으로 인해서 유발될 수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혈전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화이자와 모더나 경우 아나필락시스 쇼크와 심근염, 심낭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홍역과 같은 경로이거나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RSV)나 인플루엔자 경로를 따라갈 것으로 예측된다고 하며 진화생물학자 등 전문가들은 코로나19 바이러스 미래가 여전히 인간 손에 달려있다고 강조합니다. 이렇듯 우리 모두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수칙을 잘 지키며 다시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위해 힘써 노력합시다.

 

 

기사 이예준

편집 이예준


About_Us(교육)

더보기

특별기획 : COVID19